2021년 06월16일 수요일 09:00 ~ 12:20 여의도 켄싱턴호텔 15층 그랜드스테이션
데일리동방은 우리나라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100년 기업이 될 수 있도록 기업문화혁신의 조력자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최근 ESG(환경・사회・지배구조)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단순한 비전이나 표어 수준을 넘어 경영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정부도 ESG 공시 의무화를 결정했습니다. 그러나 ESG가 비재무적 내용을 다루다보니 평가기관마다 다른 결과가 나옵니다. 이는 각 평가기관이 정성적으로 평가하면서 기준을 공개하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기업들도 고충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ESG가 기업의 자금조달과 투자, 기업가치 등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ESG를 어떻게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 지에 대한 고민입니다. 데일리동방 2021 KDEF는 이러한 기업들의 고민 해소에 도움을 드리고자 마련했습니다. ESG 우수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ESG를 경영에 어떻게 접목해야 하는지, ESG 평가가 자금조달 및 기업가치 등 자본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얼마나 커지고 있는지 등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또한 정부가 준비하는 K-ESG 평가지표 통일화 작업 진행상황과 의무화되는 ESG 공시를 기업은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지 등 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개식 선언 및 내빈 소개
환영사
초청 외빈 축사
VIP 기념촬영
Copyright© 2021 by AJUNEWS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AccountAbility(지속가능경영 검증표준기구) 사외이사
Council on Economic Policies 사외이사
한국생산성본부 지속가능경영추진단 단장을 역임하고 있다. AccountAbility (지속가능경영 검증표준기구) 사외이사와 Council on Economic Policies의 사외이사를 맡고 있으며, 산업통상자원부 ESG지원센터 센터장,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 CSR 지원센터 센터장을 맡아서 정부의 ESG 및 CSR 관련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금융위원회 금융그룹감독혁신단 지배구조팀장
금융위원회 행정인사과 인사팀장
금융위원회 은행과, 산업금융과, 자본시장과 등을 두루 거치며 다양한 금융정책 업무를 경험하였으며, 현재는 공정시장과장으로 기업공시제도 및 불공정거래 제도 개선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고려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USC에서 경제학 석사를 마쳤다.
정부 녹색금융추진TF(녹색투자 활성화반) 외부 자문위원
산업자원부 산하 공기업 구조조정 이행계획 점검위원회 위원
1995년 한국신용평가에 입사해 중화학산업, 발전회사 등 신용평가를 담당했다. 2021년 이후 PF평가본부를 맡아오면서 IB시장에서 PF 전문가로 알려져 있다. 국토해양부 외부자문위원을 비롯, 국민연금, 경찰공제회, 행정공제회 등 공적 연기금과 전라남도, 인천시 등 투자자문위원으로 활동하였다. 역대 정부에서 다양한 위원회 활동을 했으며 2020년부터는 환경부 주관 녹색금융추진TF에 참여하여 녹색금융 활성화를 위한 외부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CJ제일제당㈜ 재무전략/IR팀장
CJ미래경영연구소 부장
2021년 국민연금 ESG평가 및 리서치 용역을 수행 중이며, 미래자산, KB자산, 한화자산 등 기관투자자 ESG 평가 및 리서치 업무를 총괄하고 있다. 대신증권, 신한금융투자 등 금융시장 경험과 CJ그룹 기업 전략 및 재무전략/IR 담당을 역임하는 등 ESG 컨설팅 등 다양한 경험과 전문지식 보유하고 있다.
美 UCR, 英 셰필드대, 日 도시샤대 등
풀브라이트 객원교수
대학과 대학원에서 기업 윤리와 회계 감사 등을 전공한 안드레스 기랄 교수는 저명 학술지(Top Journal)에 ESG 관련 연구 논문을 다수 발표하고 여러 ESG 포럼에서 기조 연설자로 참여했다. 최근에는 컨설턴트로서 한국의 대기업과 공기업의 ESG 성과를 평가해 한국형 ESG 모델을 제시했다.